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5월 29일부터 시작되고, 최대 7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기, 도시가스, 등유 등 에너지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지원금입니다. 이번에는 에너지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마감되기 전에 아래에 있는 신청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
신청기간 : 2024년 5월 29일 ~ 2024년 12월 31일까지
온라인신청
신청자격에 해당한다면, 아래를 통해 온라인 신청접수를 할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의 관련자 협조를 얻어서 읍면동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신청
주민등록상 거지주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모든 신청양식에 대리인도 서명 가능합니다.
직권신청
담당공무원의 전화를 통해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 관련자들의 협조를 얻어서 읍면동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 여름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방식이기 때문에 전기에너지만 신청가능합니다.
- 겨울 요금이 가장 많이 나오는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
- 겨울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 or 국민행복카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신청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2024 에너지바우처 신청가능 대상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입니다. 수급자 중 아래에 나와있는 세대원특성 기준중에서, 충족하는 자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 소득기준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 세대원 기준
주민등록상 기초생활수급자, 세대원이 포함되면 가능합니다.
✅ 지원 불가
세대원 전원 보장시설 수급자는 불가합니다.
세대원 수에 따라 295,200원~701,300원까지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매년 저소득 가구나 취약계층은 에너지 비용 부담이 커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겨울철에 더욱 심각해지는데,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난방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도 폭염으로 인해 냉방비 부담이 가중됩니다.
에너지 가격 상승입니다. 최근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면서 가정에서도 에너지 비용 부담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경제적 여력이 부족한 가구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가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는 저소득 가구에게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 난방비와 냉방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면 최대7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어, 이를 통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 다양한 에너지 비용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은 간단하며, 온라인 신청은 아래를 통해서 지원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면 에너지 비용 절감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를 통해 난방비와 냉방비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이 크게 감소합니다. 또 난방이나 냉방을 충분히 할 수 있어 주거 환경이 개선되고, 이는 곧 생활의 질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나아가 어린이나 노인,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가구원에게는 더욱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에너지바우처 제도는 저소득 가구가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고, 더 나은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바우처를 통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과 생활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바우처 신청을 지금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